문화

HOME교계종합문화 


“우리는 모두 천성을 향해 나아가는 순례자다.”
신간-나의 길 나의 천로역정

페이지 정보

유현우 기자 작성일21-08-31 22:44

본문


천성을 향해 나아가는 모든 순례자를 위한 소망과 위로의 메시지 

존 번연의 천로역정은 천성을 향해 가는 순례자의 모습을 그려 수많은 사람에게 사랑받은 기독교 최고의 고전이다. 최철규 만화가는 이 책을 만화로 만들겠다는 사명 하나로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며 좁은 길을 걸어갔다. 오랜 노고 끝에 탄생한 만화로 읽는 천로역정은 출간 4개월 만에 3만 부가 판매되는 진기록을 세우며 단숨에 베스트셀러로 자리하게 되었다. 저자는 6년간 만화 작업을 하면서 철저히 천로역정의 삶을 경험했고, 그때 겪은 일들을 다른 그리스도인들과 함께 나누고자 본서를 집필하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 천성을 향해 나아가는 순례자들이 더 많아지기를 바라면서, 저자 자신이 갖은 고난 속에서 은혜로 깨닫게 된 복음의 진리를 진솔하게 전한다.

어릴 적 저자는 돌아가신 어머니의 머리맡에 늘 놓여 있던 손때 잔뜩 묻은 천로역정속에 그려진 그림을 곧잘 따라 그리곤 했다. 종이가 귀하던 시절 어머니가 밀가루 포대 종이를 반듯하게 잘라 선물로 주시면, 거기에 등에 짐을 진 크리스천의 모습을 따라 그렸다. 천로역정에 대한 작은 불씨가 타오르기 시작한 것은 그때부터였다.

나는 언젠가 천로역정을 꼭 만화로 그릴 거야!” 무심코 입버릇처럼 던진 말이 타오르는 불씨가 되어 오늘날 많은 사람을 순례의 길로 초청하고 있다. 녹록지 않은 환경 가운데 존 번연의 천로역정을 만화화하면서 그 스스로 천로역정의 삶을 산 인생길의 면면을 읽을 때마다 어쩌면 이리도 크리스천과 같은 순례 길을 걷고 있는가!” 하며 소름이 돋을 정도다. 걷고 또 걸어 천성으로 향하는 저자의 글과 저자의 삶과 저자의 길, 천로역정은 우리 역시도 소망의 길로 인도해 준다.

 

행함의 삶을 살아라. 순례의 좁은 길을 걸어가라. 너의 본향은 이 땅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계신 곳으로 걸어가라.” - 존 번연, 천로역정저자

최철규 작가의 나의 길, 나의 천로역정에는 저자의 열정, 눈물, 신앙, 사랑, 헌신이 담겼다. 그런 그가 본향을 향해 발을 내딛는 크리스천들에게 두 가지 질문을 던진다.

당신은 지금 어디에 있습니까?” “당신은 지금 어디로 가고 있습니까?” 저자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 독자라면 누구나 이 두 질문에 답하느라 깊은 고민에 빠질 것이다. 당장 그 고민하던 손길을 존 번연의 천로역정으로, 저자의 만화로 읽는 천로역정으로 뻗게 되리라. 서둘러 페이지를 넘기던 속도를 점차 늦추고 글줄에 담긴 의미를 곱씹으며 혹은 만화 한 컷, 한 컷을 뚫어지게 살피며 그 속에 하나님이 숨겨 놓으신 내 삶의 천로역정을 떠올리게 될 것이다. 그리고 곧 저자처럼 이렇게 고백하게 되리라. “나의 길, 나의천로역정은 하나님이 시작하셨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천성을 향해 나아가는 모든 순례자를 위한 소망과 위로의 메시지를 전하며 함께 그곳에 다다르자고 격려하고 있다.

 

저자 최철규

만화로 복음을 전하는 열정의 순례자

1972년 충북 괴산에서 태어났다. 모태신앙인이었지만 하나님을 믿지 않는 무신론자로 세상의 가치관을 좇으며 성장했다. 1991년 이현세 만화가의 문하로 만화계에 입문했으며, 성인 만화로 데뷔하여 9권의 성인 만화책을 출간했다. 그러다가 1998년 갑자기 찾아온 중한 병으로 죽음의 사선에서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게 되었고, 회심 이후 성인 만화를 절필하고 기독교 만화와 학습 만화로 전향했다.

현재 한국만화가협회 회원으로, 기독교 사이트 갓피플(Godpeople.com)최집사의 묵상만화를 연재하고 있으며, 기독교 만화가 모임인 갓만모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2016년 디아툰 웹툰 공모전에서 천로역정 일지로 대상을 받았고, 2017년 자신의 간증인 작은 나의 고백으로 CTS 웹툰 공모전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받았다. 20여 년간 이현세 만화가의 작품에 참여하며 실력을 쌓았고, 2019년 자신의 첫 기독교 단행본 만화로 읽는 천로역정(3)6년간의 집필 끝에 출간하게 되었다. 현재는 천로역정 2원작을 만화화하는 데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천로역정 2는 크리스천의 아내 크리스티아나가 네 아들을 데리고 함께 천성으로 떠나는 여정을 보여 준다).

만화로 읽는 천로역정은 제36회 한국기독교출판문화상 청소년 국내 분야 우수도서로 선정되었으며, 한국어판 최초로 영국 베드퍼드에 있는 존 번연 박물관에 헌서되었다.

 

페이스북 www.facebook.com/choicholkyu

인스타 www.instagram.com/choicholkyu

이메일 choicholkyu@naver.com  

SNS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Category
Facebook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