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HOME신학/교육기독교교육 


애굽의 10가지 재앙
정관창목사 뿌리와 가지교회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기자 작성일19-01-03 22:13

본문


10가지 재앙

출애굽기 7-12장에 걸쳐 기록되어 있는 10가지 재앙 Ten Plagues 을 히브리어로는 에세르 하 마콧 Eser Ha Makot 또는 마콧 미츠라임 Makot Mitzrayim 이라고 부른다. 모세의 완곡한 설득에도 불구하고 애굽 왕 바로가 말을 듣지 않자 하나님은 애굽 땅에 10가지 재앙을 내려 파라오와 이집트 신들의 권위를 땅에 떨어뜨린 후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에서 구출해 낸다.
재앙의 기간
성경에는 이 재앙들이 일어난 기간에 대해서는 기록하고 있지 않지만 성경연구가들은 현재의 달력으로 7월에서 이듬해 3월까지 약 9개월간에 걸쳐 일어났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 일부의 과학자들은 성경에 기록된 애굽의 10가지 재앙은 하나님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종합적으로 관리한 초자연현상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물이 피가 되다
피의 재앙은 7장 14-25절에 기록되어 있다. 성경에는 나일강이 피로 변하여 고기가 죽고 그 물을 마시지 못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 현상은 과학적으로 적조 Red tide 현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적조는 바다에서만 발생하는 현상으로 알려져 있지만 나일강처럼 광대하게 흐르는 강에서도 종종 발생된다. 나일강은 7월에 수량이 피크에 달하면 플랑크톤의 이상발생으로 적조현상을 보인다.
개구리가 올라오다
개구리의 재앙은 8장 1-15절에 걸쳐 기록되어 있다. 여기에서의 개구리는 식용개구리 Edible frog 라는 설이 있다. 이집트의 상형문자 10만이라는 숫자는 개구리 모양으로 되어있다. 이 것은 개구리의 왕성한 번식력에서 유래된 것이다. 실제로 적조가 빈발하는 7월에서 9월에 걸쳐 나일강에는 개구리가 대량번식한다. 개구리는 폐호흡을 하기 때문에 적조에 비교적 강하고 죽은 물고기나 그 부패물에서 발생된 곤충류를 먹이로 한다. 개구리는 계시록 16장 13절에서도 더러운 영의 상징으로 묘사되고 있다.
티끌이 이가 되다
이의 재앙은 8장 16-19절에 기록되어 있다. 한글성경에는 이 lice 로 되어 있지만 흡혈곤충인 예 Black fly 또는 모기라는 설도 있다. 과학적으로는 13절에 기록된 죽은 개구리의 시체에서 대량으로 발생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파리가 가득하다
8장 20절-31절에는 파리의 재앙이 기록되어 있다. 적조현상으로 인한 물고기의 떼죽음과 개구리들의 갑작스러운 죽음은 이의 발생과 함께 파리를 들끓게 만들기에 충분한 조건이다. 이와 파리는 계속해서 이어지는 돌림병과 천연두의 원인이 된다.
가축의 죽음
돌림병의 재앙은 9장 1-7절에 기록되어 있다. 과학자들은 실제로 말이나 소같은 포유류를 죽게 만드는 전염병을 옮기는 파리Culicoides midges가 있다고 한다.
악성 종기가 생기다
일부의 과학자들은 9장 8-12절에 기록된 악성 종기를 천연두로 추정하기도 한다. 종기에 대해서는 신명기 28장 27-35절에도 그 기록이 있다. 출애굽의 기적 The Miracles of Exodus 을 쓴 콜린 험프리스 Colin Humphreys 박사는 그의 책에서 나일강이 범람하는 9월에 시작된 재앙은 연쇄적으로 이어져 12월이나 1월 경에 여섯번째 재앙에 이르렀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우박이 내리다
10가지 재앙 중 후반부의 네가지 재앙은 앞의 여섯가지 재앙과는 달리 상호 인과관계가 성립되지 않는 독립적인 재앙들이다.우박의 재앙은 9장의 13-35절에 기록되어 있다. 과학자들은 이 우박이 2월말이나 3월초에 발생되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메뚜기가 땅을 덮다
10장 1-20절에는 메뚜기의 재앙이 기록되어 있다. 메뚜기 Locust 는 간혹 어떠한 이유로 먹이가 급감하게 되면 공격적으로 변태해 무리를 지어 장거리를 비행하며 토지를 황폐화시키기도 하는데 과학자들은 이러한 현상이 1월경에 많이 발생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흑암이 땅에 있다
과학자들은 10장 21-29절에 기록되어 있는 흑암을 격심한 모래폭풍으로 분석하고 있다. 모래폭풍은 사막이 많은 이집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자연현상이다. 이집트의 모래폭풍은 보통 3월경에 시작되므로 출애굽의 시점과 비교할 때에도 타이밍이 일치한다.
처음 난 것의 죽음을 경고하다
11장 1-12절에 기록된 장자의 죽음을 자연현상으로 보기는 어렵다. 그러나 콜린 험프리스 박사가 쓴 출애굽의 기적에서는 장자의 죽음에 대한 두가지 가설을 제안하고 있다. 보리에서 발생될 수 있는 마이코톡신 mycotoxin 이라는 맹독과 음식물이 장자에게 우선적으로 주어지는 관습이 그 하나이고 이집트 역시 동물의 초태생을 신께 바치는 예식을 지니고 있었다는 것이 그 두 번째다.

SNS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Category
Facebook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